흑백 작업을 하고, 그림을 단순화 하는건, 연재속도 면에서 대단한 장점이 있지만,
현재 나는 그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내가 작업 호흡이 짧기 때문이다.
그 작업호흡을 늘리기 위해 흘겨그리기 기법을 시도한적이 있었는데,
작업 호흡이 길어지고 그림이 매우 정교하기는 하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접어 놓았었는데,
이제는 그 중간지점을 찾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제는 자세한 표현이 가능한 선과, 다시 컬러 작업을 할수 있게 되었다.

물론 속도 면에서도 우수하다. 흑백 작업보다는 작업이 느리긴 해도,
흘겨그리기 기법보다는 훨씬 빠르며, 긴 호흡을 유지할수 있다는것 만으로
작업을 계속적으로 길게 유지할수가 있다.

한동안 흑백 작업을 하자고 마음을 굳힌후, 만화체로서의 표현에 집중했었는데,
만화체로만 계속 나가기에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만화체가 다
소화할수 없어서, 또 그림 욕심 때문에 반만화체겸 반극화체를 선택하게 되었다.

지금 작업 시간을 계산해 보았더니, 역시나 짧은 호흡의 작업보다 작업 분량이 많다.
결과적으로 시간의 소비를 최대한 줄일수 있는 것이다.

사실, 최근들어 생각이 너무 많아져서 곤란을 겪고 있었는데,
그림 욕심을 마음에 채워주는것 만으로 생각이 줄어드는걸 확인했다.

한동안 나의 여러 고생으로 인해, 몸이 병들어감으로해서, 방송도 제대로 못하고
만화작업도 제대로 할수가 없었는데, 이 긴 작업호흡의 즐거움으로 나는 이를
극복할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

얼마전에 내가 방송에서, 내가 즐겨보는 어떤 작가의 작품이 있는데,
스토리도 뛰어나고, 그림과 모든 표현이 뛰어나지만, 단 한가지,
액션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적이 있는데,
(물론 그 작가의 독자들 그 누구도 그런 지적을 하는 사람들이 없다.)

나는 그 아쉬운 점을 내가 직접 작업함으로 하여 충족하고자 한다.
큰 힘을 지니고 있는 캐릭터라면 그 힘의 무게가 느껴지도록 표현을 해야한다.
그리고, 그 힘을 지닌 스피드도 알맞은 표현을 해내야만 한다.

그 표현으로 인해 충족되는 만족이라는게 정말 큰 것인데,
정말 아쉽게도 그 작가는 그걸 해내고 있지 못하고 있다.

내가 해내겠다.

재미있는 이야기와, 자세한 그림과, 큰 힘을 지니고 있는
캐릭터의 힘의 무게와 스피드가 느껴지도록 내가 표현해 내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