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안나오는 만화인, 그래도 다행이에요,
엄마와 함께한 나날들, 바뵹의 탈출. 의 상당부분 안나오는 파일들의 원인을 찾았다.

그것은 바로, 너무 낮은 용량의 gif 파일 때문이었다.
pc상으로는 제대로 나오지만, 모바일 기기들에서는,
너무 낮은 용량의 gif 파일들이 오류가 생기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아예 화면이 안나오는건 아니고, 그림 자체가 번져보이고 선 자체가
자잘하게 깨져서 보이는 현상인데, 제대로 알아볼수가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서
안나온다는 표현에 무리가 없다.

아, 요거요거, gif 파일. 그전부터 오류가 잦았던 파일인데..
오류를 이리저리 피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적절한 gif 파일로
만화들을 올린것인데... 사실 나는 이 gif 파일들이 나중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아... 하지만 정말 문제가 생길줄이야.....
하지만, 이럴줄 예상했으면서도 그때 당시에는 내 컴 상황이 지금보다도 좋지를 못해서,
빠른 속도로 뜨는 gif 파일을 사용할수밖에 없었다.

그때 당시에는 jpg 파일을 사용할수 없을정도로 컴 상태가 안좋았기 때문에...


곰곰이 생각한 나는, 이를 시간을 내어 어디에서든 문제없이 잘 나오는
jpg 파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는 또..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다...

나 자신이 너무 지치지 않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모두 jpg 파일로 교체를 할것이다.


그리고, 이건 아직 결정한건 아닌데, 앞으로는 예전작업과 현재작업을 분리하여,
앞으로 내가 만화가 정식 데뷔를 하게되어 포털들에서 내게 연재를 바랄시에,
언제든 무리없이 포털들에 연재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들을 또한,
점차적으로 해나갈 생각이다.

그러니까, 그래도 다행이에요. 같은 작품들을 예전작업으로 분리하여,
현재작업으로서 새로이 하고 새롭게 표현할 부분들을 더하여
어떤 포털에든 무리없이 연재할수 있도록 미리 작업해 놓는 것이다.

이 또한, 그냥 놔두면,
나중에 또 재작업을 해야하는 엄청 큰 고생을 해야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지금의 gif 파일의 교훈처럼 말이다.
그때당시 gif 파일들을 쓴건 어쩔수 없는 일이었지만 말이다..

생각 같아서는, 그냥 지금 그대로의 작품들을, 포털들이 요청했을때,
지금 그대로 싣고 싶지만, 포털들에서는 절대 안된다고 할것이기 때문에...

하지만, 나는 이를 기억하고 싶기 때문에, 예전작업과 현재작업으로 분리하려는 것이다.
그래도 다행이에요. 같은 작품들은 jpg 파일로의 교체가 모두 완료되면,
예전 작업으로 분리되어, 현재작업들과 함께 비교하여 언제라도 볼수있도록
해놓을 것이다.

아.. 그런데, 아마도 해당작품들이 포털들에 연재되기 전에만 볼수 있을 것이다.
어쩔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또 일이 어떤식으로 진행될지 알수 없기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라는 보장 또한 없다. 다르게 될수도 있는 일이고...

어떻게 되든 좋게만 되기를 바랄뿐이다.


+ Recent posts